지역 > 보은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보은군, ‘포트묘 벼 이앙작업’ 친환경 벼농사 적합
수확량 늘고, 농가경영비는 절감
기사입력  2020/06/02 [15:20]   임창용 기자

 충북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보은군이 환경 적응력이 우수하고 맛좋은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에 적합한 포트묘 벼 이앙작업을 실시하고 있어 농업인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군은 최근 탄부면 상장리 11.9규모의 친환경 쌀 생산단지에서 '포트묘 벼 이앙작업'을 했다.

 

포트 묘 농법은 포트 육묘상자에 포트당 2~3알씩 볍씨를 파종해 35~40일 정도 키운 튼튼한 성묘를 포트묘 이앙기로 3.350주 내외로 넓게 심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이앙 후 활착이 빨라 초기 생육이 왕성하며, 줄기 사이의 공간이 넓어 통풍이 잘 되고 햇볕 투과량이 증가해 줄기가 굵고 뿌리가 많이 발달할 뿐만 아니라 도복과 병충해에 강해 품질 좋은 쌀을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앙하면서 동시에 깊은 물대기를 할 수 있어 잡초 발생 억제에 탁월하고, 이앙 직후 왕우렁이에 의한 섭식 피해를 줄일 수 있어 친환경 농법에 최적화된 벼 재배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기존 산파육묘 재배에 비해 볍씨나 상토의 필요량이 절반 이하로 줄며, 잡초 발생 억제 효과로 제초에 투입되는 비용도 줄일 수 있으며, 이삭 패는 시기가 빨라져서 이에 따른 생산비가 절감돼 농가의 경영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은군농업기술센터 이민주 지도사는 친환경 벼농사 재배에 가장 적합한 농법인 포트 묘 이앙의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하며, “다양한 저비용 신기술 보급사업을 발굴해 농업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천시, 2020 제천국제음악영화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