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청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추진위 출범
이시종 지사・변재일 의원・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공동위원장
기사입력  2020/03/30 [22:03]   임창용 기자

▲ 충북도는 30일 충청권 4개 시․도(충북, 충남, 대전, 세종)의 각계 인사가 참여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추진위원회’를 출범했다. 사진은 지난 2월 14일 방사광가속기 전국 주요 활용대학 협약식 모습.  ©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산업지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었다.

 

충북도는 30일 충청권 4개 시(충북, 충남, 대전, 세종)의 각계 인사가 참여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범 충청권 공감대 확산과 지지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위원으로는 충청권 5개 광역기초자치 단체장 및 지방의원, 야 국회의원 등 17, 21개 대학교 총장, 15개 연구기관, 경제단체 및 기업체 대표자 48명 등 총 100여명이 참여했다.

 

공동위원장은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3명이 맡았다.

 

충청권은 국토의 중심으로 전국 2시간 내 접근이 가능해 1일 분석권을 제공할 수 있으며, 반도체, 바이오, 에너지, 소재부품 등 방사광가속기 활용 기업이 집적 되어 있다.

 

또한 대덕연구단지를 포함한 한국원자력연구소,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등 38개 국책연구시설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고려대 등 충청권 75개 대학의 과학기술 혁신 인프라와 연계하여 최고의 시너지를 만들 수 있는 신규 방사광가속기 구축의 최적지 이다.

 

특히 구축 예정지인 충북 오창 지역은 신규 가속기 구축에 적합한 단단한 암반으로 지질학적 안정성이 높고, 중부고속도로 서오창 IC에서 5, KTX 오송역 15, 청주국제공항 15분 내에 위치한 편리한 교통망으로 시설 접근성 및 용이성에서 매우 우수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추진위 구성을 통해 충청은 하나! 미래성장의 빛, 방사광가속기 충북오창 유치에 힘 모으자!’라는 슬로건과 함께 앞으로 각 위원은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결의, 붐 조성 및 도민 참여 유도, 다양한 유치지원 활동 등을 통해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에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방사광가속기가 지역에 유치될 경우 67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24천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137천여 명의 고용창출이 될 것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전망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첨단산업 지원역량 확충으로 바이오, 반도체, 에너지, 미래차, 이차전지 등 충청권의 핵심 산업이 크게 도약하는 발판을 만드는 것으로, 이번 유치 추진위원회 발족은 충청권의 목소리와 역량을 결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과기정통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추진일정은 3월말 지자체 대상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4월말까지 전국 광역시도 지자체 대상 유치계획서를 접수 받으며, 5월초 발표평가와 현장평가를 거친 후 57일 확정될 예정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