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증평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 중부4군, 공유도시 추진 업무협약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상생·협력 모색
기사입력  2019/10/14 [14:34]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충북 중부 4(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공유개념을 도입한 상생과 협력을 통해 공동발전과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민에게 최적의 편익을 제공하고자 14일 괴산군 칠성면 괴산자연드림파크에서 공유도시 추진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홍성열 증평군수, 송기섭 진천군수, 이차영 괴산군수, 조병옥 음성군수는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행정수요를 감당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현실을 공동 인식하고 이 같은 자리를 마련했다.

 

공유도시는 좁은 의미의 공유를 넘어 상생과 협력이라는 패러다임을 통해 각종 인프라를 공유하고, 인접 지자체간 역할과 기능을 분담해 지역 필수 인프라를 공동으로 건립·운영하는 방안까지 담고 있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여건 상 대도시와 같은 수준 높은 정주 인프라를 모두 갖춰 나가는 것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중부 4군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프라 공유는 물론 대규모 사업 유치를 위해 힘을 합치기로 뜻을 모으고, 최우선적으로 주민생활과 밀접하고 당장 실천이 가능한 것부터 공유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 했다.

 

2차에 걸친 중부 4군 추진협의회를 통해 추진하기로 검토 된 세부 사업은 중부 4군 인사교류, 친선 체육행사 개최, 중부 4군 단일 상품권 도입, 중부 4군 관광안내지도 공동제작, 평생교육네트워크 구축·운영, 군정 소식지 내 홍보 자료 공유 등이며, 이와는 별개로 중부 4군 휴양림 시설의 4군 군민 동일 혜택, 중부 4군 농기계 임대사업 공유, 중부권 농약 잔류 분석센터 공유 등에 대하여는 실무부서 간 검토를 거쳐 향후 시행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또한 대규모 협력 사업으로는 광역권 소각·폐기물 시설 건립 및 공유, 중부 4군 체육대회 개최 등을 검토하기로 하고, 정기적인 추진협의회 개최를 통해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중부 4군 단체장의 상호 신뢰 속에 이루어진 이번 협약은 향후 국가 균형발전의 토대는 물론 타 자치단체에 지방자치 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중부 4군은 지난해 소방복합치유센터 공동유치에 성공하며 자치단체 간 협력·협치의 모범 사례로 크게 주목받은 바 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