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청주경실련, 조례통과 열린도서관 시의회 재검토 촉구
시의회의 문화제조창C 열린도서관 ‘묻지마 통과’ 규탄
기사입력  2019/09/27 [07:19]   임창용 기자

▲ 충북・청주경실련은 지나 26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문화제조창C의 열린도서관의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청주경실련은 26일 오전 11시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문화제조창C의 열린도서관의 재검토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지난 25일 청주시의회 복지교육위원회의 문화제조창C의 열린도서관 관리운영명목으로 통과시킨 추가경정예산을 일부 의원들의 반발과 도서관의 성격과 관리·감독의 논의도 없이 나중에 시비지원의 근거인 조례를 만들고 대출가능한 도서관으로 만들면 된다고 밀어붙여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이것이 위원회 의원들이 생각한 것처럼 간단한 것이 아니라 도서관인지 무엇인지 불분명한 곳에 매달 760만 원씩 10년간 912000만 원을 부담할 뿐만 아니라 청주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조성사업시행협약 동의안 제3항의 청주시의 의무인 도서관의 관리를 위해 청주문화제조창 위탁관리부동산투자신탁회사(이하 리츠)에서 발생하는 손실비용 전액 보조하기로 한 첫 번째 보조금이라고 밝혔다.

 

리츠가 사업시행자로 된 문회제조창C는 청주시가 주도권을 상실하고 도시재생을 경제기반으로 끌고간 결과 비엔날레를 치룰 수 있는 공예 클러스터에만 만족해야하는 깜깜이 사업이 되어버렸다고 꼬집었다.

 

열린 도서관은 청주시의 관리운영비 지원을 위해 도서관이라는 이름을 붙인 급조된 시설이며 주무부서도 시에서 운영할 수 없는 수익시설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렇게 운영할 수 없는 수익시설이라고 말했음에도 관리운영비를 시에서 지원하는 근거를 묻자 사립공공도서관이며 대출도 가능한 진짜 공공도서관으로 만들 수 있다고 말을 바꿨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시의 논리가 빈약함에도 청주시의회는 청주 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조성 사업시행협약 동의안을 무사통과 시키고 복지위원회는 전체면적이 조정될 가능성이 크고 개점 여부도 확정되지 않은 도서관 관리운영비용을 통과시켰다고 밝혔다.

 

이에 이들은 시민들의 혈세를 임기응변적으로 집행하고 청주시의 눈속임 행정과 청주시의회의 묻지마 통과를 강력히 규탄했다.

 

지자체가 도서관을 조성하고 장서를 구입하고 관리운영비를 지급하는 것은 도서관의 공공성을 담보하기 때문이라고 밝히며 지금의 열린 도서관은 청주시의 관리감독에서 벗어나 발생할지도 모르는 안전사고의 책임도 갖추지 않은 채 위탁받은 단체나 기업이 시민들의 정보가 담긴 대출 업무를 담당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벤치마킹의 잘못된 사례를 밟아가고 있는 열린 도서관은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고 말하며 기존 계획안을 재검토하고 제대로 된 공공도서관을 만들어 가기 위한 공론화과정 밟을 것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