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영동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영동군, ‘경로당 가사도우미’ 영양교육 진행
기사입력  2019/09/16 [19:44]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 영동군은 올해 1월 관내 9개 읍면 경로당 가사도우미 200여명을 대상으로 상반기 영양교육을 실시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17일부터 101일까지 1개소 늘어난 10개 읍면 경로당 가사도우미 230여명을 대상으로 영양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로당 가사 도우미는 경로당 이용 노인들을 위해 밥을 짓고, 설거지 등 뒷정리를 해주며 지역 노인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군은 상반기 저염교육에 이어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저당교육으로 당저감화 실천을 유도하고 경로당 이용 노인들의 만성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반기 교육을 마련했다.

 

당류 줄이기란 주제로 당류 과다 섭취의 문제점, 영양표시 확인을 통한 당류 섭취 줄이는 방법과 조리방법, 음료수 속 설탕량을 알아보는 체험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지킴이로서 관련지식을 마을에 전파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2010~2015년 당뇨병을 주진단명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설탕 과다 섭취자는 심장질환 사망위험 3, 하루 가당음료 1~2잔 섭취자는 당뇨병 26%, 대사증후군 20%가 높아진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2018년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의하면 영동군 연간 음주운전 경험률이 8.6%로 충북(8.4%)보다 낮지만 70세 이상에서는 11.6%로 높아 음주운전 경험률 감소 및 음주운전 근절을 위한 음주운전 예방교육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군은 식중독예방, 행태개선 등의 교육을 받은 가사도우미들이 경로당의 건강하고 쾌적한 식사분위기를 이끄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보건소 관계자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당뇨병에 따른 합병증의 유병률이 증가할 수 있음과 노년기 미각둔화로 일어날 수 있는 당류 과잉 섭취에 따른 경각심을 느낄 수 있도록 교육하겠다고 밝히고 경로당 가사도우미 대상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라고 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