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포토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송기섭 진천군수, 6개 분야 지역경제 정책 전략 발표
6개 분야 지역경제 정책 전략 제시
기사입력  2019/09/03 [17:36]   임창용 기자
▲ 송기섭 진천군수는 3일 군의 장기적이고 세부적인 지역경제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 임창용 기자


충북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송기섭 진천군수는 2025년 시승격 전략과 장기적인 안목에서 세부적인 지역경제 발전 전략의 밑그림을 제시했다.

 

3일 진천군청 보도설명실에서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성장전략을 발표하고 일자리 중심의 지역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최근 발표되고 있는 고용인구산업 분야의 지역통계 지표 등에서 전국 최상위권을 달성하고 있는 군의 성장세를 지속 시키고 각종 지역통계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마련한 지역발전 전략을 군민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송 군수는 회견에 앞서 827일 통계청이 발표한 상반기 지역별 고용조사통계에 대한 분석내용을 언급하며, 경제인구 5만이상 전국 72개 시군중 고용률과 경제활동참가율 등의 주요 고용지표에서 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한화큐셀코리아, CJ제일제당 등 우량기업의 유치를 통해 1인당 GRDP7,629만원에 달하는 생산효과와 더불어 최근 3년간 1만명 이상의 취업자수가 증가해 전국 3위권의 취업자수 증가율(24.8%)을 기록하고 지난 2016년부터 약 14천명의 인구가 증가하는 지역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 군수는 기자회견에서,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는 저성장양극화저출산의 어려움 속에서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일자리 확대 중심의 지역경제 성장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송 군수는 기초자치단체장으로는 이례적으로 지역통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한 지역경제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이론적 근거와 타당성이 뒷받침 된 지역경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는 고용창출 효과가 큰 우량기업 투자유치, 외지 출퇴근 근로자 정착 특화정책 추진, 주부어르신취약계층 등 일자리 확대, 전략적 산업구조의 구축, 농민소상공인 등 경제활동 촉진 지원, 군정의 지역경제 정책기능의 강화 등 6개 분야의 전략을 발표하며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 확립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나가겠다고 밝혔다.

 

송 군수는 진천지역은 1인당 GRDP7,629만원에 달할 정도로 인구규모에 비해 산업규모가 상당히 큰 구조를 갖고 있다통계 분석결과 현재 19천명에 육박하는 외지근로자들의 정착유도를 위해 신규장기근속 근로자들에게 국가지자체기업에서 임대주택을 지원하는 특화정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하며 지역소득의 역외유출 방지를 위한 정책추진에 대해 강조했다.

 

이어 더 큰 지역경제 발전을 이루려면 제조업 중심의 지역 산업구조에서 4차산업지식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통한 성장동력의 다각화가 필요하다지난해 CJ제일제당 케이푸드밸리 조성한 사례처럼 농업, 제조업, 유통서비스, 지식산업 등 상호 산업부문 간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상생기반을 더욱 튼튼하게 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 확대해 나가는 데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의 궁극적 목적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주민소득 증대에 있다라며 최근의 경기침체 및 소비패턴의 변화로 농업과 서비스업 분야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산업근로자 뿐만 아니라 농민들과 소상공인들의 경제활동을 더욱 촉진해 지원할 수 있는 경제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송 군수는 일자리는 지역경제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성장 동력이자 양극화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복지정책이다라며 앞으로 일자리 확대를 포함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분야별 계획수립부터 실행까지 꼼꼼히 챙기고 단계별 지역경제 정책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