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보은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보은군, 구제역 예방접종 위반 대폭 강화
기사입력  2019/06/18 [12:40]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보은군은 71일부터 구제역 예방접종 등 방역조치 위반 농가에 대한 과태료, 보상금 감액 기준 강화하는 가축전염병 예방법 시행령개정안이 시행되어 가축 사육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이는 2010~2011년 전국적인 구제역 발생으로 구제역 예방접종이 의무화되었으나, 2014년부터 매년 구제역이 재발함에 따라 내린 고강도 조치의 일환으로 가축전염병 예방법 시행령이 지난 531일 공포되어 오는 71일부터 시행된 것에 따른 조치이다.

 

구제역 예방접종 위반시 기존 1차 과태료 200만 원을 500만 원으로 강화한다. 기존 1200만원, 2400만원, 31,000만원이던 과태료를 1500만원, 2750만원, 31,000만원으로 상향 변경된다.

 

가축 살처분에 따른 보상금은 구제역 예방접종 명령 위반 시 종전 가축평가액의 40% 감액에서 전액 감액으로 강화된다.

 

또한 소독 설비 또는 방역시설을 갖추지 않은 경우, 축산 관계 시설출입차량을 등록하지 않은 경우, 축산 관계 시설출입차량에 무선인식장치를 장착하지 않거나 전원을 끄거나 훼손·제거한 경우, 축산 관계 시설출입차량 관련 가축방역 교육을 받지 않은 경우 가축평가액의 20%를 감액하는 조항을 신설하였다.

 

농가 보호 강화로, 생계안정비용의 지급기준을 통계청의 농가 소득통계 중 전국평균가계비에서 전국축산농가 평균가계비로 변경하여 방역 조치로 손실을 본 농가의 생계안정 지원을 강화한다.

 

그리고 살처분 또는 소각·매몰 참여자의 심리적·정신적 치료 지원, 소독 등의 방제업무를 하는 가축방역위생관리업의 신고제도 도입 및 교육 이수 의무화도 명시되었다.

 

한편 불법 축산물 미신고 반입시 과태료 1,000만 원을 부과하는 제도는 61일부터 시행하는 등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국경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군은 구제역 항체 미흡농가 패널티(과태료, 행정지원배제)를 연중 시행하고, 상시 구제역 백신접종 확인 및 점검, 해외 여행객 대상 축산물(소시지 등) 반입 금지 홍보 강화로 촘촘하고 세밀한 구제역 및 아프리카 돼지열병 차단방역 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