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음성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음성군, 축산농가 가축재해보험 90% 지원
기사입력  2019/04/19 [07:15]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음성군은 폭염 등 이상기후로 인한 각종 자연재해와 가축 질병 등으로 인한 축산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가축재해보험 사업비 25,600만원을 확보하고 농가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가축재해보험 지원은 명시적 상한 없이 가입 보험료의 50%를 국비로 지원하며, 충청북도는 농가당 지방비 보조금 200만원 한도 내에서 보험료의 35%를 가입 선착순으로 추가 지원하나, 음성군은 농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번 추경예산에 사업비를 선제적으로 추가 확보해 지방비의 보조 비율을 40%로 높여 농가에서는 10%만 부담하면 된다.

 

최근 강원도 산불로 피해를 본 50여개 농가의 가축 피해액만 53,100만원이며, 축사 시설 피해액은 247,300만원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농가 중 48일까지 농림부에 신고 접수된 가축재해보험 가입 농가는 11개 농가에 그쳤다.

 

음성군에서도 작년 폭염으로 피해를 본 농가는 60여곳이며, 12억여원에 추정되는 가축 피해를 봤으나, 이 중 53개 농가가 가축재해보험에 가입돼 있어 보상금 11억여원을 받아 손실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가축재해보험은 보험기간이 가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축산업 허가등록된 소, 돼지, , 가금류 8, 기타 가축 5(사슴, , , 토끼, 오소리) 16종의 가축을 사육하는 농가 및 축산 시설물에 지원한다.

 

보험가입을 희망하는 농가는 NH손해보험, K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동부화재해상보험, 현대해상보험 등 5개 보험사에 가입하면 된다.

 

여름철(6~8) 보험사가 손해율을 줄이기 위해 한시적으로 폭염 관련 신규계약 및 가입금액 증액을 제한하고 있어, 군은 폭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축재해보험 적기갱신, 가입금액 증액 및 신규가입을 희망하는 축산 농가가 5월말 이전에 재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남택용 축산식품과장은 예산 추가 확보를 통해 농가의 부담 비율이 줄어든 만큼 축산 농가들이 빠른 시일 내에 보험에 가입해 폭염피해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앞으로도 가축재해보험 지원사업을 지속해서 확대해 재해로 인한 축산농가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농가 소득안정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