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장선배 충북도의장, 정부에 노후자동차 감축 정책지원 촉구
신속한 수소충전소 확대 등 수소경제 인프라 확충도
기사입력  2019/03/28 [21:11]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최대 현안인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장선배 충북도의장을 비롯한 시·도의회 의장들이 노후자동차 감축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신속한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28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차 임시회에서 시·도의회 의장들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동차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구축 지원과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충전소 확대 구축을 요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

 

·도의장들은 자동차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구축 건의안에서 미세먼지 특별법에 따라 지자체에 위임된 자동차 운행제한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단속시스템 설치비용의 전액 국비 지원, 매연저감장치 설치 등을 위한 사업비 증액과 국비보조비율 상향 조정, 미세먼지 담당공무원과 단속인력 확충 등 정책적 지원을 요구했다.

 

또한 전국 수소충전소 신속 구축 건의안은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관련해 현재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14개소에 불과하다며 수소충전소를 신속히 확대 구축해 수소경제 인프라를 조기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 보급으로 확대된 충전시설 사용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과태료 부과시설 범위를 일원화하는 친환경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 건의안도 처리했다.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한 건의안과 함께 이번 임시회에서는 지방재정분권 확충과 제도개선 등 민생 관련 안건도 채택했다.

 

균형발전이 전제된 재정분권 추진 건의안은 현행 15%인 지방소비세를 21%6%p 인상하고 지역별 배분 가중치를 상향 조정할 것과 지방교부세 법정률 인상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이날 채택된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 제도 개선 촉구 건의안에서는 건축물 신·증축 시 미술작품 설치를 의무화한 규정으로 발생하고 있는 각종 비리와 불공정 행위 방지를 위해 공모제 의무실시, ·도별 심의위원회의 전국적 통일기준을 마련을 제안했다.

 

·도의회 의장들은 본회의에 앞선 가진 간담회에서 국회에 상정된 지방자치법 개정안의 문제점과 추진방향 등을 논의하고 향후 지방의회 독립성·전문성 강화방안을 모색했다.

 

장선배 충북도의장은 이번 임시회 건의안들을 정부정책에 반영토록 노력하는 한편, 지방자치법 개정에 대해서도 시·도의회 공동의견을 적극 개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