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 특산품 ‘청주신선주’ 출시 임박
기사입력  2019/01/10 [08:20]   김봉수 기자
▲ 사진 왼쪽부터 청주신선주 기능보유자 박남희, 이수자 박준미.     ©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충북무형문화재 제4호 청주신선주가 오랜 기다림 끝에 오는 20일께 본격 출시된다.

 

청주신선주는 증류주, 약주, 탁주 3종을 지난 2일 동청주세무서로부터 주류제조면허를 받았으며, 이후에 실시되는 세무서의 주질검사, 식약청의 품질검사를 거쳐 출시를 앞두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해 8월부터 청주신선주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해 부서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농업회사법인 설립, 주류제조면허 취득, 상표등록 등 청주신선주 출시여건을 조성하는 데 행정지원을 한 바 있다.

 

올해부터 대중들에게 청주신선주 인지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식품명인 추천, 대한민국 우리 술 품평회에 출품, 국내외식품전시회 참가를 지원하고, 아울러 시 대표축제인 청주공예비엔날레, 청원생명축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축제 등에 참가해 청주신선주를 선보일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상당산성 입구 회전교차로 인근(상당구 것대로 5, 산성동)에 위치하고 있는 기존 청주신선주 사업장의 제조판매시설을 확충해 1층은 제조, 숙성, 판매시설 및 시음, 2층은 발효카페, 3층은 체험, 전시실 설치를 위한 하드웨어 부문과 지역우수 전통주 활성화사업, 찾아가는 양조장 지원사업 등 마케팅을 위한 소프트웨어 부문의 각종 공모사업에 응모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행재정지원을 하기로 했다.

 

청주신선주는 생약제를 찹쌀, 전통누룩 등과 함께 발효시켜 청주(淸酒) 또는 증류주(蒸溜酒)로 만드는데 기능보유자 박남희 씨의 조부(고인 박래순)께서 기록했다는 현암시문합집 말미에는 신선주의 효능과 일화로 신선주를 마시면 변비 제거에 좋고 백발 등에 효능이 있고, 또한 술을 마신 후에 쉽게 깨고 머리가 맑아져 마시기에 매우 좋다고 전하며, 충북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계원리 함양박씨 문중에서 18대째 400년 동안 이어온 가양주다.

 

신라시대 최치원 선생이 계원리 마을 앞 신선봉에 정자를 짓고 친구들과 신선주를 즐겨 마셨다는 전설이 있는 청주신선주는 199417일 충북무형문화재 제4호로 지정돼 현재 기능보유자 박남희 씨와 신선주 이수자인 딸 박준미 씨에 의해 전승되고 있다.

 

한편 한범덕 청주시장은 민선7기 시장으로 당선되기 전부터 신사모(신선주 문화지킴이)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청주신선주가 대중들 앞에 다시 선 보일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았으며, 민선7기 청주시장 취임과 동시에 청주신선주를 육성해 청주의 대표적인 특산품으로 특화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