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시, 도농복합 미래형 첨단 도시로 비상
경제・문화・복지‧환경 등 전 분야 성장 괄목
기사입력  2019/01/10 [06:15]   김봉수 기자
▲ 청주시 전경.     ©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청주시가 바이오반도체 등 IT 산업으로 대표되는 대한민국 성장 산업의 중심지이자 미래형 첨단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청주의 최대 장점은 동아시아 및 대한민국 주요 도시와 반나절 생활권이 가능하다는 것과 도농복합도시의 이점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첨단제조, 미래 바이오산업의 기술력을 접목한 융복합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경제력을 갖춘 85만 명의 커다란 소비 시장을 두고 있다.

 

청주시는 이러한 천혜의 장점을 바탕으로 더 큰 도약을 꿈꾸고 있다.

 

고유의 역사문화 기반으로 대한민국 문화수도 도약

청주에는 국보급 문화재와 사적,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다. 무엇보다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이 간행된 곳이 청주의 흥덕사이다.

 

이러한 역사문화자원을 한 데 엮어 문화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청주시가 역사문화벨트 조성 계획을 수립해 구체화하고 있다. 쇠퇴하고 있는 원도심을 되살리기 위한 도시재생 프로젝트에도 역사와 문화 콘텐츠를 가미해 시민이 역사의 숨결을 느끼면서도 정주하기 편리한 도시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옛 연초제조창 일대는 공예클러스터, 동부창고, 국립현대미술관 청주를 엮어 지역경제를 견인할 경제 활동의 중심이자 세계적인 문화명소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청주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변화를 선도하는 씨앗은 문화와 놀이라는 점을 인식해 세계적인 역사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정진하고 있다.

 

ITBT의 메카 청주, 4차 산업혁명 선도 미래형 첨단 도시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인 SK하이닉스와 셀트리온제약, LG생명과학, 녹십자 등 바이오의약 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들이 청주에 둥지를 틀고 있고, 국내외 바이오 관련 연구기관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 등 청주는 ITBT 분야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경제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시는 청주테크노폴리스, 오창제3산업단지,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등 친환경 미래첨단 산업단지를 확충하고 있으며, 정부 공모사업인 청주산단경쟁력강화사업,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유치해 지역의 산업지도를 다시 그리고 있다. 국내외 바이오 기업들은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송생명과학단지 등 청주 지역에서 14700억 원 규모의 대형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며, 바이오의약 산업의 세계시장은 211조 원 규모로 6년 뒤 50% 이상 가파른 성장이 전망돼 향후 청주 지역경제의 주축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모든 생명의 가치 아끼고 포용하는 복지환경 도시

청주시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갖고, 균등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주거문화교통환경 등 모든 분야에 복지 개념을 적용하고, 복지에 대한 투자를 소비재가 아닌 모두 다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투자라는 인식하에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시책을 촘촘하게 추진하고 있다.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안전과 환경을 두고 있다. 20177월 청주시를 덮친 수해를 교훈삼아 침수 우려지역인 복대동과 수곡동에 우수저류시설 설치하기 위한 행정절차에 본격 돌입하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반영한 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등을 구축해간다.

또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중점 추진하고, 자가용 중심 교통시스템을 대중교통 기반 교통시스템으로 전환해간다.

 

시 관계자는 세계 경제는 하향 곡면에 있고, 대한민국은 저성장의 덫에 빠져 휘청이고 있다. 모두가 위기라고 말하는 지금이 어느 누군가에겐 기회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과거의 든든한 문화콘텐츠를 기반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청주시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에너지로 자리매김하고 모든 시민을 활짝 웃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 단양군, '7년 연속' 브랜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