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옥천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해월 최시형선생 순도 120주년 기념 학술대회 개최
기사입력  2018/09/18 [18:30]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해월 최시형선생의 순도 120주년을 기념하는 학술대회가 18일 옥천 관성회관서 열렸다.

 

천도교중앙총부가 주최하고 동학혁명사업추진단 사회문화관이 주관한 이번 학술대회는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천도교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부 개회식에서는 천도교 이정희 교령의 인사말씀과 김재종 옥천군수의 축사 및 축하 공연 등이 열렸다.

 

성보영 경희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시작된 2부 학술대회에서는 우선 김상웅 전 독립기념관 관장이 총기포령의 의의에 관해 기조 강연을 펼쳤다.

 

이어 윤석산 한양대 교수가 해월의 생애와 리더십’, 성주현 청암대 교수가 동학농민혁명에서의 해월선생의 역할’, 채길순 명지대 교수가 청산기포와 동학농민혁명’, 임형진 천도교종학대학원 교수가 청산기포와 혁명기념일로 각각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한편, 옥천군 청산면 한곡리에는 20091228일 옥천군 향토유적 2009-2호로 지정된 동학혁명유적지가 위치해 있다.

 

동학 제2세 교주 해월 최시형 선생을 중심으로 한 동학 지도부가 머물며 동학농민운동을 이끌었던 곳으로, 동학의 중심부로 알려져 있다.

 

또한 1894918일 최시형 선생이 동학교도들의 봉기를 촉구한 재기포령을 내린 곳으로, 전면적인 동학농민전쟁의 시발점이 된 역사성 깊은 곳이기도 하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