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대 기계공학부 윤진상, ‘한국산학기술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기사입력  2018/06/18 [20:26]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대학교(총장 윤여표)에 따르면 기계공학부 윤진상(학부 4, 사진)학생이 지난달 25일부터 526일까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개최된 ‘2018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윤진상 학생은 이번 학회에서 ‘Thermal Analysis of Carbon Fabricated-Reinforced Plastic During Autoclaving Process Using FDM(유한차분법을 이용한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의 오토클레이빙 공정 열해석)’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 연구는 오토클레이빙 공정을 통한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의 공정에서의 온도분포와 물질 내부에서의 경화도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해계산한 결과를 바탕으로 C-Scan 데이터를 통한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이 결과를 기반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형상에 따라 경화 사이클을 수정 및 적용하여 내부결함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를 통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내부결함 여부와 각 모델에 따른 적절한 경화사이클을 적용시킴으로써 탄소섬유강화 플라스틱과 같은 신소재 가공 분야에서의 발전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2018년 한국산학기술학회 춘계학술대회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산학협력방안III'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기계/재료, 전기전자, 정보통신, 토목/건축, 융합컨텐츠, 사회과학,교육, /생명공학, 환경/화공/에너지/국방 분야 등 일반 세션에서 248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