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시-증평군, 협업체제 구축...상생워크숍 진행
막 오른 지방분권・균형발전 시대, 협력과 상생이 답
기사입력  2018/04/20 [12:11]   김봉수 기자
▲ 청주시와 증평군은 20일 오전 양 기관 기획・미래전략 분야 협력을 위한 상생워크숍을 개최했다.     ©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지역 문제를 스스로의 역량으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지방분권 시대의 본격인 시작을 앞두고, 청주시와 증평군이 상생발전 전략 구체화에 나섰다.

 

청주시와 증평군은 20일 오전 동부창고 34동 다목적홀에서 정책 총괄부서와 사업 부서장, 팀장, 담당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생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110일 열린 정책교류 워크숍에서 맺은 청주시-증평군 기획미래전략 분야 협력을 위한 협약 내용에 따라 양 지자체 간 교류 사업을 본격화하는 첫 단계로, 단기 사업은 즉시 실시, 중장기 사업은 사업계획을 공동 수립하기 위해 실시됐다.

 

청주시와 증평군은 그동안 협업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지자체 간 협의 채널 미비 등으로 추진하지 못했던 사업을 발굴해 이번 워크숍에서 논의했다.

 

청주시는 금대소하천 정비 사업, 청주시-증평군 시내버스 보조금 공동 부담 추진,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 공동마케팅 추진, 지역공동콘텐츠 활용 통합 관광벨트 구축, 드라마 영화 로케이션 청주증평 공동 유치 총 5개 사업을 발굴해 제안했다.

 

증평군은 공동체육시설(종합운동장, 야구장) 공동 활용, 증평 초중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 연계 사업, 증평군 지방하수도 시설물 공동이용 사업, 한남금북정맥(분젓치) 생태축 복원 사업 총 4개 사업을 제안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각 사업별 세부 내용에 대해 제안 부서에서 설명하고, 협업가능한 부분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에 논의된 사업 중 국비지원사업으로 추진 가능한 것은 양 지자체가 공동으로 중앙부처에 건의하고, 별도 예산이 들지 않는 문화·관광분야 사업은 빠른 시일 내에 구체화, 실행하기로 했다.

 

이범석 청주시장 권한대행은 환영 인사말에서 혼자서는 빨리 갈 수 있으나 멀리 갈 수는 없다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양 지자체의 강점과 지혜를 합쳐 더 높은 곳으로 도약해가자고 제안했다.

 

박철완 청주시 정책기획과장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지자체 간 경계는 사실상 의미가 없어졌다, “앞으로는 지자체간 협업으로 지역의 발전 역량을 극대화하는 도시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만큼 상생협력벨트·국가혁신클러스터 등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하는 선도 프로젝트에도 양 지자체가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최창영 증평군 미래전략과장은 증평군이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작지만 강한 지자체가 될 수 있었던 데는 청주시와의 연계협력 성과가 한몫했다지방분권, 균형발전 시대에는 지역 역량을 스스로 키워가야 하는 만큼 양 지역의 발전 동력을 합쳐 지속적으로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