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단양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단양군, 찾아가는 농·특산물 장터 ‘일거양득’ 효과
도시민에 신선한 먹거리 제공, 농가에 수익창출
기사입력  2017/12/06 [08:53]   임창용 기자

 

▲ 단양군의 ‘찾아가는 농·특산물 장터’가 농가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임창용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청정농산물 고장 단양군의 찾아가는 농·특산물 장터가 농가 소득 증대에 한몫 단단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양군에 따르면 장터는 올해 39회에 걸친 직거래장터와 상설판매장이 운영돼 총 144338만원 상당의 농·특산물이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판매액은 지난해 총 판매수익 72000만원보다 2배가 넘는 판매고를 올렸다.

 

2015년 처음 시작된 이 장터는 농민과 공무원들이 조선시대 보부상처럼 농산물을 차에 싣고 서울부터 부산까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열고 있다.

 

장터에서는 도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단양마늘과 사과, 오미자, 마늘환, 아로니아착즙, 산야초 등 단양에서 생산되고 가공된 다양한 농·특산물이 선보이고 있다.

 

군은 설 명절을 앞 둔 11824일까지 서울 aT센터와 송파구청, 수원시 장안구청 등지에서 올해 첫 직거래장터를 열었다.

 

2월부터는 매달 2차례 서울 관문사를 시작으로 청주 명장사, 대전 광수사, 서울 성룡사, 대구 대성사, 춘천 삼운사의 천태종 말사 10곳을 다니며 장터를 열었다. 장터에는 개인 농가를 비롯해 50여 곳의 농산물유통업체가 참여했다.

 

천태종 말사 장터는 8752만원의 판매실적을 거둬 처음 열린 2015773만원, 지난해 6424만원과 비교하면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었다.

 

조계종 단양 황정산 대흥사에서도 올해 처음 장터가 열려 2250만원의 판매고를 거두며 큰 인기를 끌었다.

 

자치단체와 의료기관 등 자매결연 맺은 기관·단체에서 총 17회에 열린 직거래장터도 12370만원 판매고를 올리며 성황을 이뤘다.

 

지역의 대표축제인 소백산철쭉제와 온달문화축제 등이 열리는 행사장에선 도농이 함께하는 소통 장터를 마련해 121246만원의 판매고를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군은 서울국제와인주류박람회와 영월 단종문화제, 구리 유채꽃축제, 부산 대한민국대표특산물 직거래 박람회 등 전국 행사장에서 농산물 판로확대를 위한 홍보전을 펼쳤다.

 

이와 함께 군은 올해 CJ제일제당과 ()돋음, ()경인농산, 광명동굴 등과 농산물 유통판로확대 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군 관계자는 실질적인 농가소득향상을 목표로 예년보다 장터 개최 횟수를 크게 늘려 잡아 운영했다면서 장터는 단순한 농특산물 홍보에 그치지 않고 유통마케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