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교육청, 혁신학교 기초학력 비교·분석 오류 지적
교육주체의 학교변화 통한 총체적 만족도 평가가 합리적
기사입력  2017/10/12 [18:20]   임창용 기자
▲ 충청북도교육청은 충북 혁신학교 ‘기초학력 미달 학생 많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비교·분석에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 임창용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충청북도교육청은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실에서 제공한 자료의 충북 혁신학교 기초학력 미달 학생 많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잘못된 통계 자료이며, 비교·분석에 오류가 있다고 지적했다.

 

충북 도내 혁신고등학교는 단 1개교에 불과하며 학력저하의 원인을 행복씨앗학교로 결론 내리기엔 억지라는 반론이다.

 

관련 기사에서 충북의 혁신고등학교 학업성취도 기초학력미도달자 비율(22.3%)이 일반고등학교 학업성취도 기초학력미도달자 비율(2.0%)에 비해 11배 높게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자료분석 기간인 2014~2016년에 충북의 혁신고등학교로 지정된 학교가 1개교에 불과하다. 이를 평균(집합내 값들의 대표치)’이라는 통계적 개념을 사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해당 학교는 행복씨앗학교(충북형 혁신학교)로 지정된 2015년 당시 특성화고에서 일반고로 전환한지 1년밖에 안됐다. 비평준화 지역에 위치한 학교로서 입학성적 등에서 일반학교와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었기에 기초학력 미도달 학생 비율을 일반학교와 단순 비교하기 어렵다.

 

도교육청은 2015, 2016년 중학교 행복씨앗학교의 학업성취도 결과를 비교·분석해 보면 보통이상학력 수준을 가진 학생들의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국어 77.191.3, 수학 48.161.1, 영어 59.570.6)하여 학생들의 학력이 매우 향상된 것으로 분석됐다, 하지만 행복씨앗학교 효과로 단정짓기에는 섣부를 측면이 있다. 12년 사이에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했을 경우, 여러 가지 변인에 의해 다양한 결과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행복씨앗학교 관련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행복씨앗학교로 선정된 학교들의 경우, 일반학교에 비해 교육여건이 열악한 학교들이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이유로 출발점이 다른 일반학교와 행복씨앗학교를 단순 비교하고, 학력저하의 원인을 행복씨앗학교 효과로 귀결시키는 것은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이다. ‘행복씨앗학교 효과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행복씨앗학교에 대한 몇 년간의 종단연구를 통해 변화의 추이를 파악하는 방식이 더 합리적일 것이란 관측이다.

 

지난 6()새로운학교충북네트워크에서 실시한 행복씨앗학교 만족도 설문조사를 분석해 보면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학교변화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과반을 넘어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혁신학교 효과는 이러한 교육주체들의 학교변화에 대한 총체적 만족도로서 평가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판단이다.

 

행복씨앗학교는 기존의 지나친 경쟁과 입시 위주의 교육이 가져온 폐해를 극복하고 교육의 공공성을 높이고,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교의 문화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이다. 이러한 혁신학교 효과를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라는 단편적 도구로 측정하고 판단하는 것은 섣부르다는 지적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창의 122주년 제천의병제 개막식
광고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가을빛 반짝이는 갈대-아름다운 멜로디와 하모니 / 임창용 기자
단양 만천하스카이워크 개장···전망대, 짚 와이어, 생태공원 갖춰 / 임창용 기자
단양 보발재, 만추의 오색물결 넘실 / 임창용 기자
단양군, 남한강 잔도 ‘수양개 역사문화길’ 개통 임박 / 임창용 기자
2017 보은대추축제, 10월 13일 개막...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 임창용 기자
2017 보은대추축제 개막...22일까지 10일간 진행 / 임창용 기자
단양군, 수양개 역사문화길 개통 / 임창용 기자
단양 교육지원청 Wee센터, 교사·학부모 함께하는 자살예방 교육 진행 / 임창용 기자
괴산군, 괴산고추축제 판매 건고추 가격확정 / 임창용 기자
이문1 주택재개발조합 사업비 급증···비용 부풀리기가 원인 / 임창용 기자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