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포토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70주년 영동 노근리사건 기념식 진행
기사입력  2020/07/29 [17:00]   임창용 기자

▲ 29일 충북 영동 노근리평화공원에서 노근리사건 70주년 기념식이 개최됐다.  © 임창용 기자


충북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70주년 노근리 사건 기념식이 29일 오전 10시 충북 영동군 노근리평화공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기념식은 70년 전 발발한 한국전쟁의 참혹함과 함께 평화·인권의 소중함을 전 세계에 알리는 한편, 노근리 사건 희생자 및 유가족을 위로하고 화해와 용서, 치유의 시간을 함께하며 인권과 평화가 숨 쉬는 노근리 정신을 기리기 위함이다.

 

기념식은 최근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진행했으며, 진영 행정안전부장관을 비롯해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박세복 영동군수 등 주요 내외귀빈과 노근리사건 희생자 유족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노근리사건으로 피해를 입은 희생자들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기존행사와 다르게 이번 행사에서는 유가족 위로는 물론, 전쟁의 참상을 알리며 노근리의 외침평화와 화해라는 영상으로 평화와 인권을 전하는 초석을 마련했다.

 

무형문화재 박순영 선생의 진혼무 공연을 시작으로 개식선언, 헌화 및 분향, 국민의례, 기념사 및 추모사, 기념공연 순으로 이어졌으며, 위패 봉안소와 쌍굴다리 현장방문을 진행했다.

 

기념공연에서 가수 윤선애씨는 노근리 하늘아름다운 것들이란 노래를 불렀으며, ‘노근리 하늘이란 곡은 그녀의 스승인 가수 김의철씨가 노근리의 생존자들을 직접 만나 그들의 한 맺힌 사연을 접하고 만든 노래로 잘 알려져 있다.

 

충북 남성 중창단 El Passion‘You raise me up’상록수를 공연하여 노근리 평화공원에 모인 유가족 및 추모객들의 깊은 아픔을 위로했다.

 

박세복 노근리사건 7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장은 “70년전 무고하게 희생당하신 수많은 피해자의 명예가 회복되고 지금까지도 고통 속에 살고계시는 유족분들의 상처가 조속히 치유될 수 있도록 바란다.”라며 노근리사건이 단순히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넘어 자유·평화·인권의 소중함을 알리는 평화와 화해의 큰 걸음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우리 모두는 이번 기념식을 계기로 노근리 사건의 동족상잔조국분단이라는 가슴시린 아픔을 함께 극복하고, ‘평화인권의 가치를 우리의 다음 세대에 계승해야 한다는 역사적 소명의식을 굳게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노근리70주년 기념사업 추진단은 오는 11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서울시 일원 및 영동군 일원에서 노근리 글로벌평화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