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옥천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옥천군, 고강도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시행
6개 분야 총 34개 사업 추진
기사입력  2020/03/24 [17:08]   임창용 기자

▲ 김재종 옥천군수가‘지역경제활성화 종합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코로나19 확산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옥천군에서 선제적으로 고강도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김재종 군수는 24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추진계획에 따라 6개 분야에 모두 34개의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추진 계획에 따르면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코로나19 피해 조기극복 TF을 구성해서 피해상황 파악 및 향후 대책의 수립·시행을 신속히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TF팀의 세부지원 분야는 총괄분야, 생활안정, 중소기업소상공인지원, 소비촉진, 공공지원, 일자리 지원의 6개 분야이다.

 

우선, 총괄분야에서는 지방재정 신속집행 목표액을 2,045억원으로 정부권장인 57%보다 5% 증액된 62%로 확대하고, 소비투자 분야 경비 집행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취소된 축제, 행사, 사업비 예산 등을 재편성하여 읍면 꽃·나무동산 만들기, 소공원조성, 소상공인 및 농민을 위한 사업비로 편성 집행할 계획이다.

 

두 번째 생활안정 분야는 코로나19 관련 긴급 재난 생활비를 지급한다.

 

코로나 19로 생활이 어려운 중위소득 100% 이하 저소득 가구에 대하여 가구 원수에 따라 지역상품권으로 40만원부터 60만원 까지 차등 지급한다.

 

피해 납세자에 대한 지방세 납부 기한을 연장하고, 법인 정기세무조사 연기하여 납세자 부담을 완화해 나간다.

 

또한, 노인일자리사업, 아동수당, 기초수급자등에 대한 수당을 지역상품권으로 한시적으로 확대 지급하여 지역에서의 화폐 유통을 활성화 한다.

 

세 번째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분야는 옥천사랑 상품권도 발행액을 당초 20억 규모에서 115억원으로 6배 확대하여 상반기에 조기발행 한다.

 

소상공인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점포환경 개선사업비는 당초 상반기 4억원, 하반기 6억원으로 계획된 것을 상반기내에 10억원을 전액 확보하여 완료한다.

 

또한, 옥천공설시장 활성화를 위해 3월 한달 50% 감면하던 공설시장 사용료를 코로나 상황 종료시 까지 100% 전액 감면으로 확대 시행한다.

 

네 번째 소비촉진 분야는 주정차 CCTV 단속시간을 평일 1시간 단축하고 일요일만 단속을 유예하던 것을 코로나 종료 시까지 토요일, 일요일 모두 단속을 유예하며, 공영주차장도 주말에는 무료로 개방한다.

 

나날이 어려워지는 관내 식당의 활성화를 위하여 군청 구내식당 매주 금요일 휴무일 지정과 팀장급 이상 점심시간 관내 식당 이용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그 밖에 매주 1회 공설시장과 지역상가 활성화의 날을 운영하여 공직자와 각종 유관기관·단체의 참여를 유도하고 나아가 지역상품권 이용에 적극 동참을 독려할 계획이다.

 

다섯 번째 공공지원 분야는 14천만원의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하여 방역물품인 살균소독제를 구입하여 24천여 세대의 군민 모두에게 무상으로 지급한다.

 

학교급식 중단 및 소비위축 등에 따라 판로가 막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민들을 위해 매주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전개하여 지역 농민들의 고통을 분담한다.

 

130만원 규모로 중·고교 신입생 및 전입생 700여명에 대한 교복구입비 지원절차를 간소화하여 4월에 지급한다.

 

또한, 공무원노조에서 조합원에게 지급하는 위로금, 장기재직 우수 격려금등 45백만원을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지급한다.

 

뿐만 아니라, 매월 38백만원 규모의 공직자 당직비를 지역상품권으로 지급하여 지역경제 살리기에 나선다.

 

여섯 번째 일자리 지원 분야는 외국인 노동자 수급 인력 부족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기관, 유관기관 등 영농지원단을 조기 구성하여 농촌일손돕기를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회 안정과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4799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공공일자리사업을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나아가 코로나19 발생으로 당초 예산에 편성된 후 미 집행된 예산은 추가경정예산 일자리 창출 예산에 집중 편성할 예정이다.

 

김재종 군수는 경기침체로 인한 지역경제를 살리는 문제는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의 선제적이고 보다 적극적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라며주민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고자 마른 수건을 짜는 심정마련한 대책이다. ”고 밝혔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