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 후기리 소각장 저지 좌담회
기사입력  2019/12/19 [20:28]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 청주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소각장대책위)는 변재일 의원과 함께 19일 오후 청원구 오창1산단 목령사회복지관 1층에서 후기리소각장 저지를 위한 전문가 좌담회’(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했다.

 

 

 

소각장대책위는 이날 오전 10시에서 오후 8시까지 오창 후기리 소각장 반대기금 마련을 위한 일일찻집을 운영(1,200여명 참석)함과 동시에 변재일 의원과 공동으로 소각장 현안과 관련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오후 4시 반부터 약 1시간 가량 전문가 좌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소각장대책위와 논의를 위해 김용대 교수(충북대학교 의대)와 김용희 변호사(법무법인선우)가 초청됐으며, 변 의원이 좌장을 맡아 주민들과 함께 후기리 소각장 저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김용대 교수는 후기리 소각장 문제와 관련한 공중보건학적 측면에서의 자문 의견을 통해, “청주의 미세먼지(PM10, PM2.5) 농도가 24시간 및 연간 기준을 모두 초과해 소각시설 주변 지역 주민들이 이미 고농도의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 경우 신설되는 소각장의 기여도가 높지 않다고 하더라도 지역 주민이 받는 건강학적 악영향이 지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김용희 변호사는 최근 금산군의 의료폐기물 인허가 관련 행정소송 승소 판례와 음성군의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행정소송 판례 등을 통해 향후 후기리소각장 문제가 법적공방으로 이어질 경우에 대한 대응 방안을 분석·제시했다.

 

소각장대책위 홍성민 사무국장은 청주 오창 지역은 신생아 출생률이 전국대비 2.5배나 높은 지역이자 영유아와 청소년이 2만여명에 달하는 등 환경취약계층이 많은 지역이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기본적인 생존권을 보장받기 위해서라도 소각장의 추가 설치를 결사 반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날 전문가 좌담회를 공동주최한 변 의원은 전문가 좌담회를 통해 주민들께서 그동안 궁금해하고 답답해하던 문제에 대해 현실적으로 검토하고 접근할 수 있었다.”, “오늘 두 분 전문가들께서 제시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소각장대책위와 함께 후기리 소각장 저지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