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옥천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옥천군, ‘재난위기가정 기프트하우스 사업’ 입주식
기사입력  2019/11/13 [00:06]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옥천군 안남면 지수리에서는 12재난위기 가정 기프트하우스 시즌5 사업완료에 따른 입주식이 열렸다.

 

행사는 경과보고와 감사패 전달, 열쇠 증정, 내부시설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업대상자인 이복구 씨(78) 부부가 안전하고 따뜻한 집에 들어서기까지 많은 도움을 준 12개 기관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2015년 첫 선을 보인 후 올해로 5회째인 이 사업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현대 엔지니어링에서 주거취약 계층에 완성형 주택과 창고를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해당 지자체에서 주택 설치에 수반되는 필수 행·재정적 지원을 책임지는 민간과 관공의 합동 프로젝트 사업이다.

 

옥천군은 지난 4월 수혜가구를 발굴하여 지원을 신청한 후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를 거쳐 경남 의령, 경북 청송 등 2개 군과 함께 7월 최종 선정 통보를 받았다.

 

이에 따라 군은 기존 노후 주택의 철거와 폐기물 처리부터 좁은 진입로 확장 및 기초설계, 기초공사, 각종 기반시설 설치, 가전제품 지원과 입주 청소까지 사업 전반에 걸친 서비스 연계를 위하여 관내 민관협력에 주력하였다. 평소 지역 복지사업에 관심이 있던 여러 기관단체에서 재능기부로 응답해왔다.

 

특히 대한건축사협회 옥천지역건축사회(회장 윤창환)와 대한전문건설협회 옥천군운영위원회(위원장 박철재)는 필수사항인 기초설계와 기초공사를 무상으로 지원하였다.

 

대한전문건설협회 옥천군운영위원회에서는 재원을 마련하기 위하여 별도 회의를 개최하며 적극 참여 의사를 개진하기도 하였다.

 

또한 안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대영)의 협력으로 사업 선정의 걸림돌이었던 좁은 진입로 확장공사를 위한 세부계획이 마련되었고, 여기에는 지수리 이장 이재원 씨가 적극 나서 이웃들의 양해를 구하는 등 마을공동체의 도움 역시 작용하였다.

 

주택 설치 완료 후에는 지역특화사업인 뚝딱! 싹싹! 청소하는 날을 운영하기 위하여 농번기임에도 안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0여 명이 한달음에 달려와 집 내·외부를 정돈했다. 안남면 체육회(회장 서강진)를 비롯한 안남면 7개 기관단체에서도 창고와 주택을 연결하는 비가림용 지붕 설치를 통하여 복지지원에 동참하였다.

 

이렇듯 군에서는 민간의 참여를 유도함과 동시에 공공부문의 참여 역시 이끌어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로부터 토지측량을 무상으로 지원받았다.

 

주민복지과의 농어촌장애인 주택개조사업 연계로 새 정화조를 설치하였고, 안남면 산업팀과 상하수도사업소 예산으로 진입로와 인근주택 담장 복구를 완료한 상태이다.

 

대상가구로 선정된 이복구 씨와 배우자 정한기(80) 씨는 오순도순 정답게 생활하고 있지만, 여든 해 묵은 오래된 흙장 목조 주택인 탓에 붕괴 위험이 도사리고 혹한기 추위에 고스란히 노출되는 등 주거 안정이 확보되지 않아 각종 재해에도 취약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번 기프트하우스 캠페인으로 기증된 주택은 국내 기술로 개발한 모듈러 주택(36)으로서 내진설계와 방염처리가 이루어져 지진이나 화재에도 잘 견딜 수 있다.

 

입주식에서 김재종 옥천군수는 오랜 기간 열악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하신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참여해준 민간단체에 감사한다.”라며, “안정적인 주거를 위해 군 차원의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