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소수야당 ‘미주・한국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촉구’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 “민주당・자유한국당은 12월 정기국회 열어야”
기사입력  2018/12/12 [17:38]   남윤모 기자
▲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 회원들과 정의당, 녹색당 당원들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추진을 위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남윤모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남윤모 기자=12일 오전 11시 충북도청 브리핑실에서 정의당과 녹색당 등 소수정당과 시민단체 등이 연동형비례대표제인 정치제도 개혁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여는 인사말에서 연방희 상임대표는 과락없는 현 선거제도 개편해야하며,

그동안 정당지지율과 관계없이 담합이나 짬짬이로 지역이나 주민대표를 뽑는 제도는 이제 지향해야 한다앞으로는 선거 득표에 따라 대표를 세워 민의를 표시하자고 말했다.

 

덧붙여 선거를 통한 국민들 의견이 제대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정세영 충북도당위원장은 이정미 대표가 7일차 단식을 진행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양당을 비난했다. 연동형 비례재표제와 예산안과 연계해 처리해 주기를 바랐지만 양당의 야합으로 예산이 통과돼 정치개혁이 퇴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20대의 청년계층의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26%지만 의석수는 40%를 비례대표를 가져갔다고 선거제도의 불합리성을 주장했다.

 

녹색당 충북도당위원장은 예산안을 가지고 밀실야합을 했던 민주당을 더불어한국당이라고 비난하고 있으며 우리가 국민을 위하고 소수자를 위한 선거제도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스템을 바꿔서 촛불의 민심으로 가느냐 적폐시절로 회귀하느냐 갈림길에 서있다. 8일 통과된 예산은 밀실야합이며 적폐의 본보기라고 비난했다.

 

이에 따라 민의를 왜곡한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더불어민주당은 특권기득권을 깨고 공정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국가를 만들라는 민심을 끝내 외면하고 지지보다 많은 좌석을 차지해 이익을 누리기 위해 개혁을 외면하지 말라고 비난했다.

 

자유한국당은 민주당과의 짬짬이에 대해 현재 지지율로는 다음총선이 어려워 도시지역구에서 여러명을 선출하는 중대선거구로 뺏지를 달고 싶은 속내라고 비난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선거제 개편에 대한 원칙적 입장을 넘어 선거제도를 바로잡는 일에 함께 나서주고 양당은 12월 임시국회 즉각 열어 개혁에 응해 줄 것을 촉구했다.

 

임시국회에서 민의그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도입에 합의하고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개특위 시한을 연장 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단체와 소수정당은 이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오는 15일 여의도 불꽃집회를 열어 전면적인 항의 운동에 나선다고 했다.

 

이들은 선거제도 개편이 이뤄질 때까지 시민들과 함께 투쟁 할 것을 예고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