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청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 청주학 총서 2종 발간
기사입력  2018/12/06 [17:32]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김봉수 기자=청주시와 청주대학교 청주학연구원(원장 박호표)이 공동으로 청원구 지역 문화재 정보와 청주 출신 혹은 청주지역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74명의 생애를 담은 2종의 청주학 총서를 발간했다.

 

그동안 청주학 총서는 2016년 제1역주 청주지리지를 시작으로 2017년 제2역주 조선환여승람을 발간한 바 있고, 이번에 제3권으로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 청원구편-’4청주의 독립지사를 발간했다.

 

청주의 문화재 다시보기 청원구편-’은 청원구 지역 청주 문화재를 직접 탐방해 얻은 자료들을 담았으며, 삼국시대 흙으로 만든 정북동 토성을 포함해 예로부터 결백하고 온건한 청주 사람의 성품을 대변하는 최유경 효자비 등 50종의 문화재를 알기 쉽게 정리했다.

 

특히 청주의 독립지사31운동 100주년을 앞둔 기념의 일환으로 발간했으며, 35년 일제강점기라는 고난의 역사 속에서 자신의 목숨을 바쳐 불꽃처럼 살다 간 청주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상을 담았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에 큰 힘을 다한 단재 신채호 선생을 포함해 평소 잘 알려지지 않은 구한말 의병들과 31운동 참여자들, 학생 신분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던 74명의 청주의 독립지사를 집중 조명했다.

 

한편 청주시는 청주의 사회, 문화, 경제 등 분야별 현황 등을 연구해 청주 고유의 지역 브랜드를 확립하고 시민들에게 청주의 자부심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2016년부터 청주대학교 청주학연구원과 함께청주학 진흥사업을 펼치고 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충청북도・충북교육청, 무상급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