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충주시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북 중·북부 시장·군수 ‘충북선 고속화 예타 면제’ 촉구
기사입력  2018/10/16 [17:32]   김병주 기자
▲ 충북 중·북부지역 5명의 시장·군수들은 16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북선고속화사업이 조속한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사진 왼쪽부터 신철호 단양부군수, 이상천 제천시장, 조길형 충주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 김병주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김병주 기자=충북 중·북부지역 시장·군수들이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마음을 모았다. 

 

16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조길형 충주시장, 이상천 제천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신철호 단양부군수가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건의에 대한 성명을 냈다. 

 

이날 시장·군수들은 국토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낙후된 지역의 고른 발전을 위해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길 희망하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예비타장성조사를 면제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이들은 “경부축 위주의 개발은 국토의 불균형적 개발로 극심한 지역별 경제력 편차를 초래했다”며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됐으나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강호축 개발은 지역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며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견인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또 “강호축 개발의 핵심인 충북선고속화는 남북의 철도망 연계는 물론 TRS(시베리아 횡단철도)·TMR(만주 횡단철도)과의 연결을 통한 유라시아 대륙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과 중국, 러시아, 일본과 연결하는 환동해권 경제벨트의 중심축으로서 대한민국의 지정학적 한계를 극복하고 세계로 진출하는 최적의 수송루트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들은 “예타 면제 선례로 현재 운항 중인 호남고속철도와 이 철도의 무안공항 경유 노선은 비용대비 편익률이 각각 0.31과 0.48로 낮았지만 지역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강선(원주~강릉) 고속철도도 지난 2007년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비용대비 편익률이 0.287로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으나 2008년 ‘국가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돼 면제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도 포함돼 있다”며 “강호축 개발은 고속철도망 구축으로 기존 경부축 중심의 국토 불균형 발전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문재인 정부의 충청권 핵심 사업이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충북 중·북부지역 시장·군수는 강호축 개발의 필요성에 뜻을 같이한다”며 “이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치지 않고 조속한 시일 내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 달라”고 촉구했다.

 

충북선철도고속화사업은 충북선 철도노선의 선형을 개량해 최대 230㎞/h의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고속화하고 충북선 철도와 호남고속철도, 중앙선 철도를 연결해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