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제11회 옥천참옻축제 성황리에 종료
방문객 1만2천여명, 판매액 1억5천만원 성과
기사입력  2018/04/29 [21:00]   임창용 기자
▲ ‘제11회 옥천참옻축제’가 29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 임창용 기자


전국의 옻순 마니아 문전성시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전국 유일의 옻 산업 특구인 충북 옥천의 11회 옥천참옻축제29일을 끝으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9일 옥천군과 참옻축제추진위원회에 따르면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방문객 12000여명이 다녀가고, 옻순을 비롯한 옻 관련 제품이 15000만원 어치가 판매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해에 비해 방문객 수는 1천여명 정도 줄었지만, 판매액은 2000만원 가량 늘어난 수치다.

 

주최 측은 축제장 정문 입장객 수만 포함했다정문 외에 나있는 곳곳의 길을 통해 들어온 방문객 수를 포함하면 그 이상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판매액이 늘어난 데에는 옥천 옻순의 전국적인 명성에 옻가공품, 옻제품 등의 판매 부스를 지난해보다 대폭 확대한데 이유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나 올해는 기존 옥천 나들목 인근 향수공원에서 구읍에 있는 상계공원의 넓은 무대로 옮겨 치러진 만큼 여느 축제시마다 대두되는 고질적인 주차문제와 교통 혼잡을 해결하며 짜임새 있는 부스 운영까지 더해졌다는 평가다.

 

또한 옻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출입을 통제하고, 혹시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입구에 알레르기 상비약까지 구비해 놓는 등 방문객 안전 문제에도 특별히 신경을 썼다.

 

첫날부터 축제장에는 고소한 제철 옻순을 맛보기 위해 찾아온 마니아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옻순무침, 옻순부침개, 옻순튀김, 옻삼계탕, 옻술 등 옻을 재료로 한 다양하고 풍성한 음식들을 취향대로 골라먹으며 나른한 봄날 떨어진 입맛과 기력을 회복했다.

 

70개의 부스로 운영된 풍성한 전시·체험 행사와 오감만족 프로그램도 방문객의 관심을 끄는데 한몫했다.

 

우선 잊혀져 가는 옻칠 전통문화예술 보급을 위해 마련된 옻칠공예품 전시부스장에서는 옻 쌀통, 옻 수저, 옻 도마, 옻 비누 등의 다양한 생활도구 등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무엇보다도 대청호 주변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생식용 제철 옻순이 시중가보다 저렴한 117000원에 판매돼 소비자들의 발길이 끝도 없이 이어졌다.

 

대전시 송촌동에서 온 오 모씨(38)봄철 이맘때면 시아버님께서 기력회복을 위해 옻순을 즐겨 드신다시중보다 저렴하고 옥천 옻순도 유명해 해마다 일부러 축제장을 찾아 몇 상자씩 구입해 간다고 밝혔다.

 

▲ 옥천참옻축제에서 옻순무침, 옻순부침개, 옻순튀김, 옻삼계탕, 옻술 등 옻을 재료로 한 다양하고 풍성한 음식들을 선보였다.     © 임창용 기자


축제 첫날인 27일에는 가족노래방, 림보게임, 군민노래자랑 등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과 전통품바공연, 난타공연, 초대가수 공연 등이 열려 축제 분위기를 한껏 살렸다.28일에는 옻순을 이용한 음식경연대회와 옥천 끼왕을 찾아라, 인기가수 축하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다.축제 마지막 날인 29일에는 보물찾기, 옻 가공식품 경매전을 열어 축제의 대미를 뜻깊게 장식했다.

 

금강 상류에 위치해 옻나무 재배하는데 최적의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춘 이 지역에는 현재 145농가가 148의 밭에서 415000그루의 참옻을 재배하고 있다.

 

면역력 강화, 위장보호, 숙취해소, 관절염, 기억력 향상, 아토피 치료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며, 2008년부터 열리고 있는 옥천 참옻축제에는 매년 1만여명이 넘는 방문객이 몰린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