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 증평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증평군, 명품 자전거 거점도시로 각광
기사입력  2017/11/17 [15:41]   김봉수 기자
▲ 증평군과 한국관광공사, KORAIL이 후원하고 ㈜여행공방이 주관하는 여행상품 ‘증평 자전거 투어’가 17일 열렸다.     © 김봉수 기자


충북 브레이크뉴스임창용 기자=증평군은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 도시 선정, 매년 MTB 전국 대회 개최, 전 군민 대상 자전거 보험 가입, 어린이 자전거교통안전교육장 운영, 충분한 자전거 인프라 구축 등 자전거 친화 도시로 유명하다.

 

증평군은 2010년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에서 군 단위로는 유일하게 ‘10대 자전거 거점도시로 선정됐다.

 

자전거 거점도시라는 명성에 걸맞게 증평 지역 곳곳에는 충분한 자전거 인프라가 구축돼있다.

 

증평군 지역 내에는 32개소 총 연장 49.48km의 자전거 노선과 36개소 814대의 자전거 보관대가 설치돼 자전거를 타고 어디든 갈 수 있다.

 

또 군은 2015년 증평읍 남하리에 10억원을 들여 시청각 교육장, 전시 및 체험관 등을 갖춘 어린이 자전거 교통안전교육장을 조성해 올바르고 안전한 자전거 이용방법과 기본적인 자전거 주행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교육장에는 17일 현재 올 한해만 총 85회의 교육을 실시해 2834명의 어린이가 다녀가는 등 지역 내 어린이집, 유치원 뿐 만 아니라 인근 지자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군은 2012년부터 전 군민 대상 자전거 보험에 가입해 마음 놓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여건도 마련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증평인 주민이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가 났을 경우 최고 3000만 원까지 보상 받을 수 있다.

 

보장내용은 자전거사고 사망(15세 미만 제외) 500만원, 자전거 사고 후유장해 500만원, 자전거사고 진단 위로금 10~50만원, 자전거 벌금 사고 2000만원, 변호사 선임비용 200만원, 자전거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3000만원 한도 등이다.

 

 

군민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자전거 사고 시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현재까지 7년간 총 110930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됐다.

 

군은 매년 증평인삼골 축제 기간에 맞춰 증평인삼 전국산악자전거대회도 개최하고 있다.

 

이틀간 진행되는 대회에는 매년 1000여명 이상이 찾아올 정도로 그 인기가 높다.

 

또 군민이 참여하는 GREEN-BEST 자전거대행진 대회를 매년 개최하는 등 자전거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증평 자전거 투어’에는 서울과 평택, 천안역에서 에코레일 자전거열차를 타고 내려온 200여명의 자전거 동호인이 참여해 자전거를 타며 가을을 만끽했다.     © 김봉수 기자

 

올해에는 증평군과 한국관광공사, KORAIL이 후원하고 여행공방이 주관하는 여행상품증평 자전거 투어17일 첫 선을 보였다.

 

이번 투어에는 서울과 평택, 천안역에서 에코레일 자전거열차를 타고 내려온 200여명의 자전거 동호인이 참여해 자전거를 타며 가을을 만끽했다.

 

투어는 증평역에서 출발해 삼기저수지, 좌구산(MTB코스 또는 로드코스 중 선택)을 거쳐 괴산 청안면, 진천초평저수지를 돌아 다시 증평역까지 오는 총길이 약 65km의 코스로 진행됐다.

 

특히 2016년 행정자치부의꼭 가봐야 할 아름다운 자전거길 100에 선정된 율리 MTB 자전거 코스는 좌구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동호인에게 큰 호응을 이끌어 냈다.

 

홍성열 증평군수는이번 증평 자전거 기차여행상품 유치를 시작으로 많은 관광상품이 만들어져 증평의 관광지 홍보 및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길 바란다전국 최고의 자전거 도시 증평의 명성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충북 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상]민주당 청주지역 국회의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
광고